본문 바로가기

TIP

블로그 팁 / 무슨 주제로 글을 써야할까? -1편

티스토리 블로그나 아님 그 외 다른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전하는 팁아닌 팁입니다.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1. 단지 내 이야기를 올리고싶다. 사는 이야기나, 있었던 일들..

2. 내가 아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다.

3. 블로그 지면 광고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


일단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제 기준으로 한번 나눠보았습니다.





1편 -

첫번째, 자신의 일상을 올리기를 원하시는 분들!
일단 이런 분들의 블로그를 보니 주제가 꽤 한정적이더군요.
여행 아니면 맛집후기
이런 블로그들이 반정도는 될것 같습니다. 사실 저 두가지 주제의 블로그들이 방문자 수가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여행을 맨날 갈 수도없고 맨날 맛집 찾아가시는 것도 한계가 있기때문에 전문적으로 하실 게 아니라면 추천해드리지 않아요.


맛집을 주말에 한번씩 가신다 쳐도 한달에 고작 4~5개 정도의 글 밖에 올라오지 못하죠.


그렇다면 무슨 주제로 써야할까요.


저는 자신의 취미를 주제로 하나 삼아 그 주제를 중점적으로 올리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나는 손재주가 있어서 무엇을 만드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따로 시간내지 않고 취미활동 중간중간에 사진 몇컷만 찍어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올리시면 됩니다.


또 애완동물을 키우고 계시다면 애완동물을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것도 좋겠죠.


단, 현재 실시간 검색에 오른 이슈를 바탕으로 글을 쓰시는 건 별로 추천해 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잠깐 반짝 방문자수가 오를진 몰라도 그 후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에서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로 판단해 방문자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기사나 다른 글들을 짜깁기해 올리지 마세요. 저품질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혹시 방문자 수가 적으시다면, 자신의 글들이 계절이나 현재 트렌드에 뒤쳐지고 있지는 않은가 살펴보세요!


물론 이런 주제로 글을 쓰시는 분들은 딱히 방문자수에 연연하시는 분들은 아니더라구요!! ㅎㅎ 그래도 많으면 좋잖아요!


블로그 방문자수는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다만 다른 블로그에 비해 제약이 많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죠.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 비해 방문자가 떨어질 수는 있으나 자유도가 높습니다. 태그를통해 홈페이지를 완전히 새로 꾸밀 수 있답니다.

다만 티스토리는 초대장이 있어야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요.

혹시 초대장이 필요하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월 말마다 초대장이 들어오는데 나눠드리겠습니다.


2편에서 계속..